전공교육

과학기술법무전공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우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우리 경제와 사회 및 정치에 커다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새로운 법률적 문제들 또한 그 수가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법률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과학기술법무전공은 과학기술 관련 법이론과 실무를 확실하게 겸비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감각을 지닌 과학기술법무 전문가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과학기술법무전공은 국제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로서 기술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기술개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현 상황에서 효율적인 지식재산권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더욱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인터넷, 데이터, 인공지능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과학기술시대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과 관련하여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학문적 교과과정을 확실하게 교육하고, 관련 실무에 적합한 내용을 숙지하고 직접 실현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산업이나 지식재산 분야에 즉시 투입된다고 하더라도 문제없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 높은 실무교육을 실시합니다. 그 예로 변리사 시험 위주의 과목을 개설하고 수업 시간에 특허 관련 업무를 직접 실습하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법학부 동문들은 다양한 IT 관련 기업에 취업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지식재산연구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관련 연구기관에도 진출하여 과학기술 관련 법무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법무전공은 정보화사회, 지가사회(知價社會)의 기본질서를 확립하는 과학기술법무 전반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과학기술법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