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

일반법학전공

일반법학 전공과정은 기초법학을 중심으로 기존의 사법시험 및 공무원, 각종 국가고시를 대비하거나 대학원 진학 및 전공과 유관한 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존의 법학과에서 배울 수있었던 과목을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유도하고, 학년별로 교과목이나 강의의 내용을 심화 합니다. 실체법이나 절차법 교과목의 이수를 통해서 전문적인 법학 학습을 수행하고 각종 판례 세미나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법이 해석되는 방법을 익히고, 학습자가 스스로 각종 사례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수 있도록 합니다.
소송법의 학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각종 사례에서 필요한 실무적 자료와 능력이 무엇인가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각종 문건들을 작성하고 논점들을 파악해 주장하고 방어하면서 실무능력을 겸비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일반법학 과정은 법학도로써 전공을 최대한 살리면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로를 설정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시대에서 요구하는 일반적인 전문가상이 특정분야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것을 조망 할 수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상인만큼, 법학부 과정을 통하여 법학일반에 대하여 폭넓게 학습을 하되, 개인적 적성에 맞추어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분야를 모색하여 차별화된 법률전문가로서 필요한 교과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교과목을 심화하는 한편, 기존의 학과들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이 용이하게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연한 자기계발과 진로 개척을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법학부 동문들 가운데 판사, 검사, 변호사 및 국가고시 등 각종 공무원이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유사 법률직(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등)에 종사하는 인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가 꾸준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학부에서 진행되는 학습에 기본적으로 집중하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우리 법학부 일반법학전공과정을 통해서도 우수한 법조인력의 배출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또한 충분하게 개별학생들이 목표하는바가 달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