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

일반법학전공

일반법학전공은 기초법학을 중심으로 법원직 공무원, 경찰공무원 등 각종 국가고시를 대비하거나 기업이나 기관의 법 관련 부서에 취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전통적인 기초법학 교과목이나 강의를 학년별로 심화하여 제공합니다. 실체법 교과목의 이수를 통해서 전문적인 법학학습을 수행하고 각종 판례 세미나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법이 해석되는 방법을 익히고, 학습자가 스스로 각종 사례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소송법의 학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각종 사례에서 필요한 실무적 자료와 능력이 무엇인가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각종 문건들을 작성하여 봄으로써 실무능력을 겸비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일반법학전공은 법학도로서 전공을 최대한 살리면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로를 설정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현시대에서 요구하는 전문가상이 전체적인 것을 조망할 수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상인 만큼, 일반법학전공을 통하여 법학 일반에 대하여 폭넓게 학습을 진행하되, 개인적 적성에 맞추어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분야를 스스로 모색하여 차별화된 법률전문가로서 성장하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교과목을 심화하는 한편, 학생들이 용이하게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연한 자기계발과 진로 개척을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현재 법학부 동문들 가운데 판사, 검사, 변호사, 일반직 공무원, 법원직 공무원, 경찰 공무원 등에 합격하거나 법무사 등 유사 법률직에 종사하는 인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 진행되는 학습에 기본적으로 집중하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우리 법학부 일반법학전공을 통해서 우수한 법조인력의 배출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또한 충분하게 개별학생들이 목표하는 바가 달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