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부

교육목표/소개/진로

교육목표

급속도로 변화 · 발전하는 현 시대에 법률생활의 영역은 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여건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할수 있는 법제도의 보완과 이를 운용할 법률전문가의 양성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게 법학 일반의 기초를 다져 민주시민 으로서의 소양을 기르고, 기초적인 법학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법학교육을 심화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법률인력을 배출함은 물론, 기업관련 볍률 및 지적재산권 법 등 기업법무관련 지식으로 차별화된 법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 소개

본 학부는 일반법학전공, 국제법무전공 및 과학기술법무전공으로 나누어 각 전공과정에 알맞은 교과과정을 제시하고 특정 교과목의 수강을 유도하는 한편, 학생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신에게 필요한 교과목을 선택·수강하여 자신만의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이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개인적성에 적합한 교육이 실현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반 법학전공의 경우 기초법률과목에 관한 이론과 사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도모하고, 전문법조인 양성을 위한 각종 국가시험 및 로스쿨 입학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교과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깊이 있는 법학연구를 하기 위한 교육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국제법무전공의 경우 한미 FTA등 본격화된 세계화 추세에 따라 Global한 법률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그러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필요한 국제계약 및 통상, 무역분쟁 등의 해결에 적합한 교과목을 개설 하고 교육함으로써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국제법무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법무전공의 경우 4차산업혁명에 발맞춰 특허 전문가, ICT 법률전문가 등 각종 산업기술의 법적 보호를 위한 인재 양성의 중심역할을 하고있으며, 광대학교의 강점인 IT 분야와의 융합연계교육을 통해 특화된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진로

기업의 주요 사업적 계약, 법률적 조건 준수, 국제 협상, 인수 합병 등의 법 전문가를 요하는 분야에서 활동 할 수 있으며 국가고시 등 공무원 시험을 통해 법원, 행정부, 국회 등 공직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고, 국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진학을 통해 판사, 검사, 변호사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나가 전문자격증 준비를 통해 노무사, 법무사, 변리사, 감정평가사 등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또는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학자로서 우리나라 법학계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